국군의무사령부

의료의 질 관리개념

군병원을 이용하는 입원 및 외래환자에게 제공되는 의료서비스의 질(Quality) 향상과 고객 권리 보호, 이용만족도 향상을 위한 제반 활동을 포괄한 개념으로, 아래와 같은 활동이 포함된다.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 질 향상 여건조성 질 향상 활동 모니터링 연구/개발

- 진료과정 개선/표준화
- 의무기록 관리
- 환자안전/감염관리
  환자권리 보호

- 군병원 조직문화 형성,
  미션/전략 수립
- 질 개선 분야 발굴 / 지도
- 분야별 업무 질 평가
- QI 전문가 양성 및
  직무교육 확대

- 환자만족도 향상
- 군 병원 표준 질 지표 관리
- 의료기관 인증
- QI활동 평가/ 환류

- 분야별 지침서/평가도구
  /프로토콜 개발
- QI지표 개발
- 평가항목 보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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