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군의무사령부

환자중심의 군 병원

경쟁력 있는 군병원 의료시스템 확립을 위해 객관적 병원진단인 의료기관평가를 2007년부터 2009년까지 수도, 대전, 양주, 대구, 함평이 수검 받았으며, 이를 통해 진료의 표준과 지침을 마련하고 환자중심의 변화된 조직문화를 유도하여 궁극적으로 군병원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2010년부터 의료기관평가 관련법이 개정되면서 인증기준에 따른 군병원 취약분야를 사전에 분석하여 공통의 실천과제를 도출하고 의무사령부 차원의 개선사업을 추진하여 전 군병원 인증획득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의료기관 인증제 컨설팅을 지난 9월 국군부산병원에서 시행하였다. 또한 10월에는 "의료기관 인증 획득으로 경쟁력을 갖춘 군병원 경영체계 확립"을 주제로 제1회 핵심관리자 워크숍을 개최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군병원 의료의 질 향상과 환자안전문화를 정착하고,자발적ㆍ지속적으로 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함으로써 경쟁력을 갖춘 군병원으로 거듭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임상 질 지표 관리

의료서비스 부문 중 집중 관리가 필요한 응급실(응급환자체류시간, 응급환자 후송비율), 수술실(수술전재원일수, 정규수술취소율)과 폐렴환자 부분(병원 도착 24시간이내 혈중산소포화도검사 시행 비율, 혈액배양검사 시행 환자 중 첫 항생제 투여 전 혈액배양검사 시행 비율, 병원 도착 후 8시간이내에 첫 항생제를 받은 폐렴환자비율, 입원 전 1개월이내 흡연력이 있는 환자 대상 금연상담 시행 비율)을 지표화하여 관리함으로써 의료서비스의 질개선을 유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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